← SNS 목록으로 돌아가기

코인 선물거래 MACD 지표란?

코인 선물거래 MACD 지표란?
MACD는 어디서 설정하고 선물거래 때 어떻게 보면 되는걸까요?

MACD란 Moving Average(이동평균선) Convergence(수렴) Divergence(발산)의 줄임말로 이동평균수렴발산을 뜻하는데요.

장단기 이동평균선간의 차이를 이용해 매매 신호를 포착하려는 기법입니다.

시장의 흐름이나 장단기적인 시세의 변화, 현물이나 선물 포지션 진입을 결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이죠.

이는 가격이 너무 급등락하여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이 서로 떨어져있을 때 다시 만나게 되는 성질을 이용한 것입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보다 한참 밑에 있다면 반등을 통해 다시 만나게되니 이렇게 가장 멀어지는 시점을 찾아내는 것이죠.


파란색은 MACD, 단기(12일)이평선 - 장기(26일)이평선을 나타내는 선이며

빨간색은 MACD 시그널, 9일간 MACD 이동평균선을 나타냅니다.

막대는 MACD 오실레이터로 MACD 값 - MACD 시그널을 막대로 보여주죠.


오실레이터 값이 0보다 크고 MACD 라인이 시그널 라인 위에 있으면 상승 추세로 볼 수 있고
오실레이터 값이 0보다 적고 MACD라인이 시그널 라인 아래에 있으면 하락 추세로 볼 수 있습니다.


MACD도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가 존재합니다.

MACD라인이 시그널 라인을 상향 돌파(골든크로스)할 때는 매수 신호,
MACD라인이 시그널 라인을 하향 돌파(데드크로스)하면 매도 신호죠.


오실레이터 막대의 양봉이 더이상 커지지 않는다면 상승세가 멈춘다고 볼 수 있고
오실레이터 막대의 음봉이 더이상 커지지 않는다면 하락세가 멈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시차 문제로 골든크로스나 데드크로스가 발생해도 한 박자 늦은 대응이 아쉬웠는데 MACD는 MA보다 비교적 신호가 빨리 나타납니다.

그렇다하더라도 코인은 시장의 변화와 시세의 변동성이 빠르기 때문에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러니 각 보조지표들을 다양히 분석해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